꾸리면서 이민자 본인 외 북지와 혼혈 아동들의 교육문제에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한국 정착을 위해 한국인으로 귀화하는 사례가 중가하고 있다. 이러한 배경에서 다음의 다섯 사례는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들이 어떻게 한국사회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울 발전시켜 왔는가를 드러내 줄 것이다.
이주 여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. 이번 프로그램 연구에서는 외국인 이주민들 중에서도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들어 온 여성을 결혼이주여성이라 칭하며 이들에게 초점을 맞춰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한다.
결혼이주여성은 국제결혼을 통해 다문화가족을 이뤄낸다. 결혼이란 것은 가족영역을 내
이주여성 국내적응종합정책이 필요하고 이주여성을 위한 각 지자체의 전문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한 시점”이라며 “국제결혼가정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다문화·다국적 문화를 이해하는 국민의식 변화를 위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”고 말했다.
따라서 한국어 교육과 정
다문화사회의 등장은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스스로 정체성의 문제를 제기하게 만든다. 익숙했던 곳을 떠나 새로운 곳을 삶의 터전으로 찾는 과정에서 우리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되는 동시에 타인과 다름을 깨닫게 된다. 이 과정이 다문화 사회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. 나와 다른 타
부부가 한 가정을 이루는 추세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경우 그 자녀들은 사회 속에서 여러 혼란을 겪을 수도 있고 때로는 문화 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다. 다문화가정 아동은 문화적응의 어려움, 정체성의 혼란, 낮은 자아존중감, 낮은 학업성취 및 학교 부적응 등이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.
결혼이 증가하면서 결혼을 목적으로 하는 이주여성들이 늘어나게 되었다. 그러나 이주민에 대한 정책들이 제도화된 것은 2000년대 중반이 되면서 부터이다.....(중략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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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
1) 분절성
현재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특징으로 분절성을 들어 볼 수 있다. 우선 다문화교육
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
1. [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] - 경기 다문화교육센터
지난 3월 27일에는 경기 다문화교육센터에서는 한국생활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결혼이주다문화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이 진행되었다.
우리의 삶
다문화가족 지원 규정이 적용되며, 다문화가족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고 교육지원,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보호ㆍ지원, 의료ㆍ건강관리 지원, 아동 보육ㆍ교육 지원 및 다국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.
이는「국제결혼 이민자 가족」과 「외국인 이주노동자 가족
교육과정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양육자인 어머니가 한국어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언어 습득이 어렵고, 또한 이것으로 인해 어머니와의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정서적 지원이 부족할 수 있다(정예리, 이숙희, 2009; 이현주, 2009). 또한 대다수의 국제결혼의 경우, 외국인 배우자의 문화적응을 위
? 그리고 왜 서양권 사람들의 모습은 우리에게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모습으로만 나오는 것일까? 동남아시아 같이 우리보다 국민 소득이 떨어지거나 제 3세계로 분류되는 국가에서 온 사람들의 삶은 인권이 유린되고 경제적인 능력이 부족하고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으로만 방영되는 것일까?